티스토리 뷰

 

 

 

 

   모바일 건강보험증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대국민 서비스로, 스마트폰에 해당 앱을 설치하여 발급받은 모바일 건강보험증으로 병의원 이용 시 간편하게 건강보험 자격 및 본인확인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이제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때 신분증 확인이 의무화되어 반드시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제시해야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는데,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하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신분증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방법

 

앱 다운로드

 

 

앱스토어, 구글플레이스토어 모바일 건강보험증

 

 

스마트폰 구글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 들어가서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검색하여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본인 명의의 스마트 폰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버튼을 통해 바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권한 및 약관 동의

 

앱을 실행하여, 사용자 유형언어를 선택합니다. 기본적인 접근 권한을 확인한 후, 약관 전체동의를 선택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자격 및 본인 확인서비스

 

 

본인인증

 

 앱 화면에서 본인 확인하기를 선택한 후, 원하는 인증 방법을 선택하여 본인인증을 완료합니다.

 

 

휴대폰 인증, 금융인증서 인증

 

본인인증은 본인명의 스마트폰만 가능하며, 한 대의 스마트폰만 인증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설정

 

 앱 화면에서 본인인증을 마친 후, 비밀번호생체인증 설정 중 편한 방법으로 선택합니다.

 

 

 
비밀번호 설정
생체인증
 

 

 

 

발급완료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이 완료되면, 메인 화면에서 건강보험증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병의원 방문 시 모바일 건강보험증이나 QR코드를 제시하면 신분증 없이도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증, QR 제출, 더보기

 

 

 

요양기관 본인확인 강화제도

 

 

  2024년 5월 20일 부터 시행되는 요양기관 본인확인 강화제도 건강보험 부자격자 타인의 건강보험증을 도용 진료를 받는 부정수급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시행되는 것입니다. 이제 병원 방문 시 본인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국가보훈등록증,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등)을 제시해야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9세 미만, 응급환자, 진료의뢰 및 회송환자, 거동이 불편한 자, 처방전에 따라 약국에서 약제를 지급받는 자, 해당 병원에서 6개월 이내에 본인확인 기록이 있는 경우는 기존처럼 주민등록번호로 건강보험 자격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내 거주 외국인도 스마트폰을 이용해 휴대폰 또는 금융인증서 등으로 본인확인이 가능하다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분증이 없는 경우라도 진료를 받을 수 있지만,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은 전액본인부담으로 결제해야 합니다.(14일 이내 신분증영수증을 지참 후 확인이 되면 다시 건강보험이 적용된 금액으로 정산이 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설치하기

병원 신분증 의무화가 시행되면서 앞으로 병원 방문 시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휴대폰에 설치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신분증

99.9obliss.com